[Paper Translate] 교양교육의 의미: The meaning of liberal education
Reference
Robert A. Scott. "The meaning of liberal education." ON THE HORIZON 22 no.1 (2014): 23-34. DOI:DOI 10.1108/OTH-09-2013-0036.
교양교육이란 무엇일까요? 교양 교육에 대해 교양이란 무엇입니까? 이 용어가 정치적 성향을 시사하는 건가요? STEM 교육(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이 정책 리더에 의해 장려되어 교양 교육의 일부가 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할까요?
저는 학부 교육이 직업과 상업에 관한 것만큼이나 인격과 시민권에 관한 것이며 또 그래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 에세이에서 저는 다음과 같이 언급할 것입니다.
-교양 교육의 철학과 그 구조
-교양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반 교육의 목표
-네 가지 핵심 요소
이 네 가지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1. 교양 교육의 "교양" 측면;
2. 답변보다 질문에 대한 강조의 필요성;
3. 글로벌 관점의 의미; 그리고
4. 외부 경험 및 참여 시민권에 대한 위의 각 연결.
미국 대학 및 대학 협회(AAC+U)는 교양 교육을 “개인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복잡성, 다양성 및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학습 접근 방식”이라고 설명합니다. . . “이는 학생들이 사회적 책임 의식과 의사 소통, 분석 및 문제 해결 기술과 같은 강력하고 이전 가능한 지적 기술, 그리고 실제 환경에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입증된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양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필수적인 학습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책임 있는 시민권과 세계 경제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결과를 탐구할 것입니다.
교양 교육이라는 용어는 주요 연구 과정에 관계없이 대학 학습의 일련의 결과를 설명하며 AAC+U에서 말했듯이 '일반 교육은 전공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공유되는 학문 분야에 대한 폭 넓은 노출을 제공하는 교양 교육의 일부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업과 인생에 있어서 교양 교육의 가치와 당장 헤아릴 수 있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것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직업중심의 세계에서 교양 교육의 미래에 대해 토론하겠습니다.
어떤 과목을 전공하고, 그리고 대학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학생들은 우리가 태어나면서 만나는 공기, 물, 그리고 흙의 자연 세계에 대해 배우고 고려해야 합니다; 문학, 역사, 사업, 건축, 그리고 제조를 포함한 우리가 만드는 세계; 그리고 우리가 중재하는 수단들. 우리가 만나는 세상과 우리가 만드는 세상, 철학, 윤리, 종교, 심리학, 그리고 연민의 이야기를 포함합니다. 이것은 고등교육이고, 교양 교육이며, 질문에 대한 변형된 경험이지, 답에 초점을 맞춘 훈련이 아닙니다. James Baldwin이 말했듯이, 우리는 답에 가려진 질문들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이것이 일반 교육의 기초입니다.
'구식' 교양과 과학, 고대의 삼중주와 사중주, 즉 언어와 추론을 오늘날의 요구에 맞게 업데이트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가장 좋은 준비가 회계, 간호, 교육 또는 인증 및 경력으로 이어지는 다른 연구 분야와 같은 면허가 있는 분야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두 경로 모두 적절할 수 있지만 최적의 접근 방식은 두 경로를 결합하는 것입니다. 많은 대학들은 회계학과 간호학과 학생들조차 언어와 추론에 대한 현대적인 접근인 일반 교육이라고 불리는 상당한 수의 강의를 듣도록 요구함으로써 이것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예술 및 과학 분야의 학생들이 인턴십에 참여하고 커뮤니티 경험으로 교실 및 실험실 작업을 보완하도록 권장합니다.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생각하는 한 가지 방법은 현대적 이슈에 대해 성찰하고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지난 10년간의 빠른 조사는 정교한 역할을 하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고, 심지어 동시대적인 가정과 주장을 배치할 개인적이거나 전문적인 기억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숙련된 전문가들조차 위험을 고려하거나 위험에 대한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잊은 특정 분야에서 특히 두드러졌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과거와 현재에 대한 근간을 알고, 사람들이 증거에 의해서든, 깨달음에 의해서든, 감정에 의해서든, 그리고 그들이 가정에 도전하고 주장을 입증하는 방법에 대해 '진실을 아는' 다른 방법들을 이해하려면, 역사는 필수적인 주제입니다.
상상력 또한 필수적입니다. 상상력을 발휘하면 패턴을 볼 수 있고, 어디서 분기하는지, 언제 수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응답하기 전에 듣고, 이해하고, 침묵을 용인하고, 이해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유명인사들도 서로 다른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보지 못하고, 방향을 시각화하거나 예측하지 못한 채 창의력으로 문제에 접근하지 못한 채 새로운 문제에 직면했다는 것은 이제 분명해 보입니다. 그들은 궁금해하고, 상상하고, 보고, 보는 능력을 발달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보고 인지하지 못하고 듣고 알지 못합니다.
세 번째로 발전해야 할 분야는 동정심입니다.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죠. 동정심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경청하고, 진정으로 듣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공정하고 정의롭습니다. 우리의 전자적으로 연결된 시스템에 의해 공감성이 종종 훼손됩니다. 공감이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 놓는 능력입니다.
무엇이 필요합니까?
오늘날 세계에서 필요한 기술과 능력은 대차대조표와 그것들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문화의 역학과 사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성인들은 비판적인 성찰과 사고에 대한 자기 인식과 준비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문학과 역사에 대한 연구는 해답에 가려진 질문과 가정을 자주 볼 수 있도록 돕고, 의미 있는 인생 철학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최근 Adelphi에서 열린 변호사, 의사, 은행가, 회계사, 물리치료사 모임에서 저는 이 졸업생들이 취업 지원자들에게서 가장 원하는 특성에 대해 물었습니다. 저는 전공 과목에 대한 지식이 그렇게 강조되지 않은 것에 놀랐습니다. 이것은 당연하게 여겨졌습니다. 대신, 그들은 명확하게 말하고 쓰는 능력과 설득력을 가지고, 주의 깊게 듣고, 질문과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인 접근법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했습니다. 팀 내에서 성공적으로 일하고, 적응하고, 모호함을 용인할 수 있는 능력, 옷차림과 행동에서 드러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한 사람이 말했듯이, "다양한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 과의 만남에서 나를 대표할 수 있다." 인턴십은 이상적인 준비의 소스로 제안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공부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학문적인 성공을 위한 최선의 길이라고 부모님께 말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졸업 후 삶에 대한 준비를 확실히 하기 위해 교실과 실험실을 넘어 인턴십과 다른 "실제 세계"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자로서 우리의 책임이라고 말합니다.
특정 직업과 연계된 많은 학술 프로그램들은 교육의 목적인 "어떻게 분석, 이해, 소통할 것인가"보다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존 아이디어의 종합을 찾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상상하는 대신 주식 매매나 부동산 취득과 같은 거래에 참여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즉, 자신의 생각을 즉각적인 수준에서 벗어나 보다 보편적인 목적 지향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
이 더 보편적인 접근법은 학생들이 전문직, 시민, 가족 구성원으로서 완전하고 원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의미가 있고 성취감을 제공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지침으로 사용하여 학생과 가족은 교양 및 과학에 대한 강력한 기반을 가지고 있고 학생이 직접 직업에 진입하기에 충분한 정도로 주제를 마스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업 프로그램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졸업 또는 대학원 졸업 후, 직업 및 사회 생활에 평생 연결될 수 있는 동료 학생 및 동문 네트워크를 얻으십시오. 그들은 생계를 꾸리기 위해 준비하면서도 인생을 구성하게 될 것입니다.
교양 교육
교양 교육은 과학적, 예술적, 인문학적, 양적, 질적 등 다양한 분석적 관점을 가지고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그것은 학생들이 문화나 시간에 상관없이 생각되고 말해진 것 중 가장 좋은 것을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그것은 학생들이 어떤 것을 측정하는 것이 그것이 가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가치 있는 모든 것이 측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저는 이것을 교양 교육이라고 부릅니다. 학생들이 삶의 어떤 위치에 있든 간에, 그들의 지역적 출신으로부터 해방되는 교육입니다.
이것은 시민권, 시민 학위 프로그램입니다. 그것은 탐구의 형태에서 자유롭습니다; 그것은 드러난 진리를 존중하지 않고 지적 성장을 존중합니다. 이 커리큘럼은 삶을 위한 준비 과정이며, 그 이유를 궁금해하고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과정입니다. 그것은 단지 생계를 유지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는 법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기술과 비전 모두에 대한 교육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Medal of Honor 수상자이자 하노이 감옥에서 거의 8년 동안 미국 전쟁포로 저항을 조직한 사람인 은퇴한 중장 James B. Stockdale은 내가 시민 학위라고 부르는 것의 주요 특징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교양 있는 교육을 받은 사람은 호기심과 매혹으로 새로운 생각을 접합니다. 교양적이지 못한 교육을 받은 사람은 새로운 생각을 두려움으로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으로부터, 학생들은 주도권을 잡고,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형성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습니다; 그들은 언어, 학습, 그리고 리더십에 대한 기술을 개발합니다. 그들은 또한 국내와 외국의 문화, 역사, 수학, 과학과 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이 접근법은 다양한 모드의 추론, 서면, 구두 및 시각적 의사소통에서의 명확하고 우아한 표현, 조직 능력, 관용과 유연성, 창의성,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사와 윤리적, 미적 가치에 대한 민감성을 강조합니다.
이것이 그것의 열망입니다: “보통” 학생이 교양 있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 학생들에게 가정을 확인하고 가정, 직장, 투표에서 윤리적인 선택의 소비자, 의사결정자, 중재자로서 그들을 기다리는 가치 있는 선택을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 학생들이 시민을 이해하고 건설하는 것을 돕는 것. 인간의 본성과 열망, 그리고 환경의 한계와 양립할 수 있는 기술. 이것들은 모든 연령, 역, 그리고 모든 교수진에게 열려 있는 이상입니다. 그것들은 특정 학과나 학교의 영역이 아닙니다. 이러한 형태의 학습의 기초는 중등학교에서 세워질 수 있지만, 고급 교육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기관에서, 학사 커리큘럼, 그리고 상당 부분, 과학 학사 커리큘럼은 주요 학습 과정, 동료 또는 관련 과정, 다양한 부서 전공에 대한 넓이와 소개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일반 교육 요구 사항, 그리고 선택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기심이나 관심의 문제로서 거의 모든 부서가 있습니다. 일반 교육 요건은 종종 예술과 인문, 언어, 수학과 과학, 사회과학과 역사 등 특정 분야의 특정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는 분배 요건의 사용에 의해 충족됩니다.
일반 교육
최적의 1학년과 4년제 일반교육 프로그램을 정의하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습니다. 수년간의 경험과 고민 끝에, 저는 제 이상적인 접근 방식을 공식화했습니다. 그것은 대학 공부의 첫 해에 다루어져야 할 세 개의 주제 클러스터로 구성될 것이고 일반 교육 커리큘럼의 일부로서 4년 동안 연장될 것입니다.
이 세 클러스터는 첫째, 태어나자마자 "우리가 만나는 세계" 즉, 지구, 공기, 물, 생물학, 화학, 물리학, 그리고 이 주제들에 의해 모든 것이 합쳐진 자연계를 포함할 것입니다.
두 번째 클러스터는 "우리가 만드는 세계", 즉 문화와 창조적 노력, 그리고 특히 역사, 문학, 사회학, 국제 관계, 사업, 기술, 제조, 경제 등을 포함하는 모든 것을 다룰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인간 기업의 산물입니다. 이것은 또한 발견이나 순수한 기초 연구, 응용 연구, 다른 분야의 결과를 결합한 통합적 접근, 그리고 교육학, 즉 교육과 학습의 개선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학문적 노력에 대한 소개를 포함할 것입니다.
세 번째 클러스터는 우리가 만나는 세계와 우리가 만드는 세계 사이를 중재하는 사고 체계를 포함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도덕적인 선택, 윤리적 결정, 일반적인 판단, 그리고 동정적인 반응을 하는 방법, 그리고 철학, 종교, 그리고 심리학과 같은 모든 것들이 포함됩니다.
이 세 가지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일반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함으로써, 우리는 광범위한 읽기, 쓰기, 듣기, 그리고 구두 발표 뿐만 아니라 기술의 사용도 요구할 것입니다. 이것은 학생들이 향후 몇 년 동안 수강할 모든 학습 과정과 그룹 워크와 같은 사용된 방법을 준비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것을 가르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이 거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는 우리의 약속을 이행할 것입니다.
자연계와 관련된 클러스터는 학제간 교육을 위해 준비된 과학 교수진을 포함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문화와 관련된 과정의 클러스터는 국제 또는 지역 연구의 프로그램에 의해 개발된 것과 같은 학제 간 접근 방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조정과 관련된 집단은 철학, 윤리, 종교학 교수진과 그들의 전문 지식과 흥미에 따라 문학, 역사, 철학적 관점을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을 법, 도덕, 윤리에 대한 질문들과 그들이 중재 가치에 어떻게 다른지를 다루기 위해 부를 것입니다.
각각의 경우에, 캠퍼스 안팎에서 외부 동아리, 조직, 팀, 인턴십, 자원 봉사 및 봉사 학습은 학습을 적용하고, 추가 출처에서 배우고, 지식을 발전시키고,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고, 심지어 파트타임으로 공부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도 일련의 가치를 다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함으로써 부서 및 학교 사일로(silo라는 단어를 어떻게 해석해야할지?)의 영향을 줄이고 학제 간 학습, 비판적 사고 및 분석, 글쓰기에 대한 집중 등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교수진으로부터 들은 불만 중 하나는 그들이 글쓰기를 가르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하지 마세요"라고 말합니다. 생각을 가르치고 나서 학생들이 그들의 생각을 명료하고, 포괄적이며, 설득력, 그리고 논리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하세요. 이렇게 하는 것은, 생각과 서면 그리고 구두로 생각하는 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이 더 나은 작가가 되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그러한 커리큘럼을 설계해야 합니다. 그냥 일어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수단이며 그 목적 또는 목적은 기본 설계의 일부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Raymond Loewy가 말했듯이 단순함이 최우선이어야 합니다. 인간적 가치는 기술적 가치를 초월해야 합니다. 그리고 민주적입니다. 아니, 시민적 가치는 배타성에 대한 욕망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것은 그들의 국적, 사회경제적 지위, 나이, 또는 종교에 관계없이, 학생들을 그들의 지방 출신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교육의 이점입니다. 그들과 우리는 대부분 고립된 2세대의 단일 문화 공동체에서 자라며,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그들은 세계적인 시각이 부족합니다.
그러한 시스템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문과와 과학의 범위를 소개하여 학생이 집중적인 학습 과정인 전공에 집중하기 전에 폭의 개념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지식과 다양한 분석 방식을 소개하는 것이 목표일 수 있지만, 너무 자주 일반 교육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선택된 입문 과정은 그 분야의 대학원 공부를 위한 준비로 종종 설계된 전공의 첫 번째 단계와 동일한 과정입니다. 이런 식으로, 학문 전반에 걸쳐 넓이와 사고를 장려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사실 자유주의와는 반대로 지나치게 집중되고 전문성이 앞서게 될 수 있습니다.
교양 교육
교양교육은 한 분야의 전문지식이 아니라 다양한 렌즈를 통해 삶과 의미에 대한 자유로운 탐구를 장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것은 토론에 폭넓게 참여할 수 있는 명료한 교양인을 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것은 질문보다는 답변에 초점을 맞춘 전문적, 직업적 또는 기술적 과목보다는 질문과 의미 추구에 초점을 맞춥니다. 교양 교육은 기술자가 문제를 파악하고 전문가의 도구를 사용하여 가능한 해결책에 접근하는 방법을 고려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따라서 교양과 과학은 선택된 과목뿐만 아니라 답변과 숙달보다는 자기 반성과 질문을 장려하는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직업을 포함한 모든 전공에서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즈니스 리더 등으로부터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많은 단과대학들과 대학들은 일반 교육 요구사항을 4년에 걸쳐 충족하도록 구성합니다. 학부 교육을 위한 기관의 정체성의 "시그니처"적인 구성요소가 되지만, 학부 교육이 다른 대학의 전학으로 많은 학생을 등록하는 경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교양과목은 종종 작은 대학('교양과목 대학'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심지어 문학보다 수학이나 리더십보다 더 많은 학생들이 마케팅을 공부할 때에도)과 연관되어 있지만, 큰 연구 대학과 2년제 지역사회 대학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고 생명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종류의 학부형 교양교육이 "i"로 시작하는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어들은 탐구심, 학제간, 국제, 그리고 참여입니다.
"탐구심"이라는 말은 물론 질문, 즉 질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하죠.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자마자 아이에게 물었던 현명한 사람, 아마도 비밀스러운 사람을 기억하세요. 오늘 무엇을 배웠나요? 하지만 오늘 어떤 질문을 했나요? 우리는 하는 것뿐만 아니라 물어보는 것으로도 배웁니다.
"학제간", 즉 통합에 의해, 우리의 가르침과 학습은 어떻게 다양한 지식의 범주에 걸쳐 연결될 수 있을까요? 학교와 대학이 학과 중심으로 구성되는 반면, 우리는 두뇌를 이런 식으로 구성하지 않습니다. 전문가로서, 퍼즐이나 문제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은유적으로 역사 "상자"나 사회학 "상자"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무난하고, 학제적이고, 통합된 방법으로, 종종 팀을 이뤄서 끌어냅니다. 우리가 전문가로서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우리는 학생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국제적"이란 우리의 국경과 자연적 경계를 넘어 생각하고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진정한 다문화적 접근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와 우리의 학생들은 뉴스뿐만 아니라 우리 동네에서도 많은 문화의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여"를 통해, 저는 배움이 행함으로써 강화된다는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참여는 인턴십, 스터디 팀, 자원봉사 활동 또는 "해외" 학습을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 다른 나라에서든 우리 나라의 다른 문화에서든 말입니다. 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을 "경험적" 학습이라고도 하며,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교양 교육과 전공 둘 다 교수와의 "독자적인 공부"를 통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과 교수진들은 그들만의 과정과 수업을 만듭니다. 일부 학생들은 이 접근법을 맞춤형 전공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나는 교양교육의 강력한 옹호자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달리, 저는 "교양"은 죽었다고 믿습니다. 거의 모든 캠퍼스에서, 우리가 교양과목이라고 부르는 것은 과학을 배제하고, 학문적 전공에 대한 입문서로서 디자인된 100개 수준의 과정들이 제공되는데, 이 과정은 그 분야의 고급 학위를 위한 디딤돌로서 모델화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많은 캠퍼스에서 이러한 과정은 시간 강사에 의해 가르쳐집니다.
그러나 인문학의 기원인 trivium과 quadrivium에는 여전히 생명이 있습니다. 그들은 언제든지 민주주의에서 개인의 자유와 자유를 위한 필수 요소인 언어와 추론의 고전적 기초 역할을 하는 7개의 연구 과정을 조직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러한 원칙들로 돌아가서 언어와 추리에 대한 숙달된 기초 위에 "교양적인" 교육을 만들 것입니다. 이 교육은 나이, 지위, 장소에 관계없이, 학생들을 그들의 지방 출신과 그들 자신을 포함한 제한된 인간관으로부터 '해방'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 교양적 해방은 지식, 기술, 능력, 그리고 가치에 기초할 것입니다. 국제적이고 문화적인 것, 학제적인 것, 그리고 경험적인 것에 대한 우리의 초점은 이 목표를 뒷받침할 것입니다.
국제적 관점
불행하게도, 우리는 국제교육과 다문화교육은 인구에 따라 다른 영역이라고 믿는 교육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는 넓어지고 다른 하나는 편협하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주제들이 개별 교수진의 관심사에 맡겨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그 무엇도 진실과 동떨어진 것은 없습니다. 이 두 주제는 같은 가족의 형제자매이며, 우리의 사명성명에 우리가 추구하는 진리의 일부입니다. 그들은 기관의 우선순위의 일부로서, 설계상 파트너로서 제공되어야 합니다. 국제 이해, 평화, 경제 경쟁력 및 상호 환경 문제에 대한 요구는 무엇보다도 국경 내 및 그 너머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국내의 안정을 전제로 합니다.
많은 사람들, 심지어 교육자들까지도 "국제적"은 "저쪽"을 의미하고 "다문화적"은 그 과정에서 소외된 우리 도시의 인구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세계의 일부입니다 – 그것은 양 대양을 가로질러 우리의 동료들에게 "저기" 있습니다 –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가운데에 인종, 인종, 그리고 국가 그룹의 매우 다양한 다양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유산입니다.
국제 교육과 다문화 교육 간의 교류 부족에 대한 한 가지 설명은 서로 다른 영감과 발전 단계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제 교육은 대체로 교수진, 기관 지도자, 국가 협회, 연방 프로그램, 주요 재단 및 외국 정부의 주도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비교적 장기적인 지원 기반은 국제 교육을 교과 과정과 추가 교과 과정 전반에 걸쳐 더욱 널리 보급하려는 최근 노력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에 많은 수의 흑인 및 다른 소수민족 학생들이 고등교육에 채용된 후 만들어진 흑인 학습 프로그램에서 발전한 보다 최근의 계획입니다. 이러한 인종 및 여성 연구의 관련 프로그램들은 - 어떤 이들은 고집이라고 할 수 있는 - 주도적으로 - 기관에 추가되었고, 이전의 제도적 기반이나 환영하는 제도적 태도의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국제교육에 이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제도적 기반도 누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인종과 여성의 연구가 발전함에 따라, 그들의 포함에 대한 요구는 국제 교육만큼이나 유효하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결국, 학생들이 미국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이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다양성의 깊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국제 교육이나 다문화 교육보다는 "글로벌" 또는 "이문화간" 교육을 언급합니다. 저는 우리의 목표가 점점 더 상호 의존적이고 이문화적인 세계에서 그들 스스로 그리고 집단으로 진리를 배우고 추구하는 모든 학생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하는 능력을 포함한 지식, 기술, 능력, 가치가 필요합니다.
그러한 이해의 필요성은 자명해 보입니다. 우리의 졸업생들 – 그들 모두 – 다른 인종, 국가 또는 인종적 배경을 가진 누군가에 의해 감독되거나 감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의 고용주의 활동은 공급자, 고객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우리 졸업생들의 이웃들, 혹은 그들의 아이들의 학교 친구들은 다른 유산이 될 것 같습니다. 즉, 우리는 졸업생들의 삶이 점점 더 다양해지는 우리의 사회와 상호의존적인 세계 공동체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경제 및 인구 통계의 간단한 검토가 이를 명확하게 합니다.
1989년 대서양 이사회는 글로벌 교육의 목표를 잘 표현했습니다.
- 학생들에게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감각을 제공하는 것
- 학생들이 국가, 지역 및 권력 그룹 간의 관계와 관련된 문제와 이해 관계의 복잡성을 이해하도록 도전하는 것
- 학생들이 국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새롭고 변화하는 현상을 고려하도록 준비시키는 것
- 국제 관계의 논쟁적인 개념과 이론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탐구를 장려하는 것
- 국제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을 "탈기호화" 시키는 것
- 국제 관계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할 수 있다는 이해를 높이는 것
즉, 우리 학생들은 다른 문화를 알고 소중하게 여겨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너무나 많은 지역사회들이 다른 나라에서 온 새로운 이민자들의 고향이기 때문에, 시민으로서 국제적이고 다른 문화간의 차이와 유사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민들은 그들이 음식, 가족 생활, 공중 보건, 사업 관행 등의 분야에서 우리 지역사회와 학교 인구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문화의 차이에 대해 더 잘 알고 민감하지 않으면 완전히 책임질 수 없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세계의 지배적인 종교와 경제 시스템을 뒷받침하는 철학을 아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그리고 다른 종교에서 사상의 다양성은 무엇인가요? 민주주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사이의 차이와 모순은 무엇입니까? 이것들은 시민권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학원에 가기 전이나 후에 개인 기업가, 소기업 소유주, 기업 임원과 함께 일할 것입니다. 그들은 시기 적절하고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외국에서의 사업 설립, 해외 시장으로의 판매, 재화 및 자재 수입, 외국 자본에 대한 접근, 그리고 국제 기업과의 합작 사업 진출을 위한 양질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세계 교육의 필요조건은 국가 안보, 국민과 국가 간의 평화적이고 존경스러운 관계, 경제 경쟁과 협력, 환경 상호의존성, 우리 사이의 다양성, 외국인 소유 고용주, 국제 무역과 통화 노력, 그리고 감독하거나 감독할 졸업생들을 포함합니다. 다른 인종, 국가 또는 인종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편집되었습니다. 인구, 제품, 석유, 가격, 그리고 평화를 포함한 모든 이웃들은 국제적인 영향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교수진은 거의 모든 과목의 커리큘럼에 문화적, 국제적 관점을 통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여기에는 인문, 과학, 사회과학, 예술, 비즈니스, 기타 직업 등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언어 능력 그 이상이지만, 문화적 인식, 사회적 지식, 지리, 경제, 그리고 역사도 포함합니다.
지식, 기술, 능력 및 가치
모든 대학이나 대학의 임무는 이 새로운 세상을 위해 학생들의 지식, 기술, 능력, 그리고 가치를 발전시키는 것이어야 합니다. "지식"에 의해, 우리는 공식적인 가르침에 의해 얻어진 것인지 아니면 그 후 평가되는 경험에 의해 얻어진 것인지, 그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의 능력의 지식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 일반적이고 전문화된 교육의 내용을 말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은 고대인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룹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들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기술"을 통해 우리는 언어, 즉 쓰기, 듣기, 말하기, 읽기 뿐만 아니라 외국어, 계산, 협업, 컴퓨터 및 기타 기술 도구의 사용을 말합니다. "능력"에 의해, 우리는 추론, 가설의 형성, 비판적 분석, 학제 간 본질인 이질적인 사건, 아이디어 및 진실 사이의 연관성 보기, 타인과 관계하기, 자신을 "타자"로 상상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위치에 있는 문제를 상상하기, 대안적 견해 형성, 리더십, 학습을 말합니다. 스스로 그리고 집단으로; 그리고 타고난 재능을 개발합니다. 이러한 기술과 능력은 교육에 대한 우리의 접근법에 의해 향상됩니다.
"가치"라는 말은 호기심, 학습에 대한 헌신, 팀워크, 윤리, 규율, 타인에 대한 봉사 철학, 시민으로서의 참여, 물질적 목표와 비물질적 목표 사이의 균형, 타인에 대한 배려, 공감, 관용, 다양성에 대한 존중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준비는 고급 지식, 기술 및 능력과 함께 점점 더 상호의존적이고 상호 문화적인 세계에서 시민권과 평생 학습을 위해 필요합니다.
이 커리큘럼은 과학과 정량적 추론뿐만 아니라 사회과학과 인문학을 모두 포용해야 하지만, 저는 이 논의에서 '문화'를 강조하는 것은 그것이 매우 포괄적인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가치관과 신념, 관습과 제도를 무시하고, 한 민족의 과거에 대한 불행하고 고통스러운 면만 되새기는 것은, 마치 인간의 본성이 어디에서나 똑같은 것처럼 보이게 하고, 단지 '식민지 통치'의 형태만 다르게 만드는 것입니다 Geertz(1973). 이것은 근시안적입니다. 우리는 역사를 '수정'하는 것을 넘어 역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Robin Lovin이 말했듯이 ''과거를 부정함으로써 자유로운 사람들을 교육할 수는 없지만 과거가 우리를 소유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Lovin, 1992)
인류학자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에 따르면, ''시간, 장소, 환경, 연구와 직업, 일시적인 유행과 일시적인 의견에 구애받지 않는 끊임없는 인간 본성의 이미지는 (인간)이 너무 얽혀있을 수 있다는 환상일 수 있습니다. 어디에(그들이 있는지), 누구(그들이 있는지), 무엇(그들이 믿는지), 그것(그들의 본성)은 그들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바로 그러한 가능성에 대한 고찰이 문화 개념의 부상과 (계몽주의)의 (인간 본성)관의 쇠퇴로 이어졌다. . . (인류) 특정 장소의 관습에 의해 수정되지 않은 것은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고 존재한 적도 없다”고 Geertz(1973, p. 35)는 말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고 보편적이며 일정한 것 사이의 선을 그립니다. . . 그리고 관습적이고 지역적이며 변하기 쉬운 것이 무엇인지 식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Geertz, 1973, p. 36).” 결론은 인류는 그 '표현'에서만큼 '본질'에서도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뿐만 아니라 '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분명한 것은 본질과 표현이 문화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집단과의 동일성, 장소의 기초, 가치와 신념의 문화, 그리고 존중, 안전, 희망의 필요성 등 많은 공통점도 있다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대학에서 국제 교육 및 다문화 교육이라고 불리는 과정과 활동은 이러한 결론을 부인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교육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표현, 공통점 그리고 차이점들, 심지어 우리 공동체에 있는 사람들의 표현들 뿐만 아니라 본질적인 것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신에, 광범위한 일반성과 부정적인 비교를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말했듯이, 저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그들의 문화가 아닌 다른 문화에서 숙련도, 숙달도, 또는 능력을 얻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배우는 것, 경험하는 것, 그리고 의사소통을 통해, 학생들은 경제, 정치, 문학, 역사 등의 측면에서 다른 문화의 본질을 분별하고 명확하게 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 그리고 태도를 습득하고 강화해야 하며, 그리고 그것의 표현을 인식하고 설명하기 위해 그리고 비교하기 위해 깊이 있는 방법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둘 다 자기 것으로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그것의 본질과, 그것의 표현, 그것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별할 수 있기 위해서, 그들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적어도 같은 수준의 이해를 얻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대학들은 무엇을 할까요? 그들은 서양 역사에 대한 피상적인 조사를 제공하고 3월의 특별 프로그램과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유산을 2월의 28일 동안 "흑인 연구" 강좌로 묶습니다. 그들은 라틴계나 아시아계 유산에도 같은 일을 합니다. 어떤 일이든 할 때 말이죠.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학생들이 아프리카, 라틴, 그리고 아시아의 경험 안에서 풍부한 문화의 다양성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거부합니다. 이 교육자들은 수십 가지의 다른 "본질"을 세 가지 형태의 "표현"으로 혼합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른 심각한 교육적 결과들이 있습니다. 결국, 국제 및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캠퍼스의 임무와 교육과정, 학위 요건, 학생과 교직원의 채용과 유지, 긍정적인 행동, 그리고 대학의 입학과 졸업(도착과 출발?)에 따른 학생, 교직원의 방향과 관련된 정책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국제 또는 다문화?
이러한 이유로 국제 및 다문화 교육을 지지하는 대학은 종종 대학 프로그램에서 제안하는 것처럼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시아계 미국인 및 라틴계가 단일 그룹이 아니라는 사실을 포함하여 복잡한 문제를 무시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그룹 간의 관계, 그리고 이들 그룹과 유학생 및 교수진 간의 관계는 종종 이 나라에 가져온 편견으로 인해 복잡해집니다. 다른 나라의 민족 또는 집단 간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이 있다는 것; 모든 경우의 역사 연구에는 여성의 시련과 성취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학생들이 아프리카를 여러 국가들의 고향이 아니라 하나의 국가로 생각합니다. 아프리카 디아스포라와 수십 개 국가에서 아프리카 유산의 존재에 대해 아는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게 많은 이해가 없는데 어떻게 그들이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라는 용어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의 유산과 유럽의 역사에도 같은 말이 나올 수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아는 것이 거의 없고, 종종 우리 탓도 있습니다. 우리의 과정과 기념행사에서, 우리는 다양성의 풍부함을 드러내기 위해 의미의 층을 벗겨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종종 학생들의 무지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의 커리큘럼과 활동을 마치 국제가 미국과 극동, 미국과 아프리카, 미국과 라틴 아메리카 등 이분법인 것처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몇몇 계층을 제외하고 다른 나라들이 미국으로부터 독립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 그리고 국가의 지리적 지향성이 전 세계적으로 같지 않다는 것(즉, 극동은 모든 사람의 관점에서 극동이 아닙니다), 그리고 특히 다른 곳에서 그룹 간 관계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잊은 것 같습니다. 부족한 자원에 대한 제한적인 인식과 반목에 따라, 심지어 제3국에서도 어려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그룹 간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배울 수 있는 교훈은 우리 기관에서는 사라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민족, 민족, 인종 간의 관계는 북미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의 집단 간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분명히 밝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하나는 국제 교육의 주제이고 다른 하나는 다문화 교육으로 여겨질까요? 국제와 다문화는 같은 천의 실입니다. 결국, 우리에게 다문화적인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국제적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요약하자면, 저는 이러한 생각에서 도출된 세 가지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첫째, 교육자로서, 우리는 학생들이 다양성의 깊이를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들은 차이점, 가치뿐만 아니라 관행(practice)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저는 우리가 가르칠 수 있는 것과 요구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것이 제가 우리(교육자)의 사명이 학생들이 반성하고, 비판적인 사고에 참여하고, 그들 스스로 그리고 집단으로 배우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도록 준비시키겠다고 약속할 수는 있지만, 그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겠다고 약속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학생들이 "다른", 어떤 "다른" 것을 이해하는 것이어야 하며, 우리 전 세계에 걸쳐 대표되는 다양한 문화에서 수업을 제공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 대학은 그것의 유산, 위치, 그리고 학생들의 인구 통계를 고려하여 그들이 강조할 특정한 문화의 제한된 수를 결정해야 하고, 교과 과정을 보충하기 위해 캠퍼스 밖의 경험을 이용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 교육자들은 우리 학생들이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인정하도록 확실히 해야 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할 때 우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려면, 우리 자신, 즉 우리의 문명, 우리의 제도, 그리고 우리의 가치를 건설한 사람들의 풍부한 다양성의 역사, 문학, 영웅들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우리 자신에 대한 이러한 지식이 없다면, 우리는 무지로 남습니다: 의심, 두려움, 그리고 편견으로 가득한 땅으로 남을 것입니다.
셋째, 우리 교육자들은 우리 학생들이 그들 자신의 문화가 아닌 다른 문화에서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오직 우리의 문화를 알고, '우리'에 대한 평가와 다른 문화에 대해 어느 정도 통달함으로써,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부츠나 신발 또는 샌들을 신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피상적인 설문 조사 과정으로는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최고의 선생님들과 최고의 실험실에서 공부한 외국어 실력도 이것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다른 나라에서 1년 동안 공부하거나 졸업과 동시에 "그랜드 투어"를 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선생으로서의 기술
모든 대학들은 학생들이 이 지식을 얻는 것을 돕기 위해 세 가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커리큘럼, 과정 및 요구 사항을 통해서 입니다. 두 번째는 경험, 공부 기간, 그리고 또 다른 문화 환경에서 일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통신, 특히 화상 회의는 모든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다른 환경에서 학생, 마을 공무원, 교육자들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토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저렴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 강의, 현장 경험, 공동 프로젝트 및 전자 회의는 우리와 학생들이 국제 및 다문화 교육이 동일한 구조의 일부이며, 졸업생들이 점점 더 상호 연결되고 상호 문화적인 세계를 준비하기 위한 보완 수단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교실에서 할 수 있는 것을 기술이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Bowdoin College의 총장인 Robert Johnso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제 전통적인 대학 경험을 온라인 학습으로 대체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중단하고 모든 진취적인 개인이 그 경험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입니다. 이는 저렴한 비용으로 고등 교육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 사회를 휩쓸고 있는 변화와 관련이 있고 연결되고 참여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 우리가 필요로 하는 혁명은 우리 사회의 모든 수준에서 가장 우수하고 똑똑한 학생들을 대학 캠퍼스의 몰입적이고 육성적인 환경에 연결하는 것입니다(Johnson, 2013).
이것이 학부 교육에서 매우 높이 평가되는 변화적이고 자유로운 경험으로 교수진과 학습에 참여하는 학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해야합니다. 저는 이러한 접근방식을 '규약으로서의 교육과정(curriculum as a covenant)'이라고 부르고, 일반교육은 새로운 시대에 대한 헌신이라고 부릅니다.
이 의무에는 온라인 학습을 포함한 기술 사용에 대한 소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도구는 현재 방문자, 비디오, 실험실, 콘서트, 박물관, 스튜디오 및 공장 현장 방문에서 얻은 것과 같은 보조 전문 지식의 새로운 원천으로서 교실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우리는 기술을 통해 '무대 위의 현자'를 얻을 수 있지만, 지도와 조언이 가능한 필수적인 '옆에 있는 가이드(guide on the side)'로서의 역할을 포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고등 교육 기관은 현재 및 예비 학생으로부터 일반 교육에 대한 심화 배치와 학점 및 다른 곳에서 수강하는 온라인 강좌의 주요 요건에 대한 요청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졸업생들이 어디에 있든 간에 졸업생들에게 심화 교육과 훈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졸업생들의 친화력과 캠퍼스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기술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들어갈 세상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자유로운" 사람으로서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학업적인 성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학생들이 취업이든 대학원이든 간에 그들의 다음 단계를 준비하기 위해 인턴쉽, 서비스 학습, 그리고 캠퍼스 밖의 다른 약혼을 지원해야 할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턴쉽은, 충분히 길고 힘들다면, 팀별로 행하고, 행하고, 배우고, 행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해 야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이 더 큰 사회에 평생 동안 참여하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의 임무는 확실히 학생들을 직업과 상업에 대비시키는 것이지만, 우리의 비전은 좋은 인격을 개발하고 시민성을 갖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결론
마지막으로, 독자들이 자유주의 교육의 본질에 대해 숙고하도록 격려하기 위한 마지막 노력으로, 저는 현재 사망한 영어 교수에 의한 감동적이고 개인적인 이야기에서 인용을 하겠습니다.
생각하는 것은 눈에 띄지 않는 것을 보게 만드는 눈에 띄는 것을 보는 것뿐입니다(Maclean, 1976).
All there is to thinking is seeing something noticeable which makes you see something you weren't noticing which makes you see something that isn't even visible (Maclean, 1976).
저에게 이 인용구는 교양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